HOME  |  FAVORITES  |  COVER  |  NOTICE  |  TAG  |  KEYWORDS  |  ADMIN


PRIMUS JEWELLERY
청담예물샵
WEDDING AND COUPLE JEWELLERY, WEDDING PRESENT BRAND SHOP

















HIT: 1260      THE REST POST
다이아몬드(Diamond)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보석 정복할 수 없는 돌 다이아몬드는 어떤 기준으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아몬드는 투명도(Clarity) / 무게(Carat) / 색상(Color) / 연마(Cut) / 등의 4가지 조건에 의하여 가치가 평가 됩니다. 위에 작성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항목 4가지를 4C라고 하며, 4C는 Clarity / Carat / Color / Cut /의 약자 입니다.

가) 무게(Carat)
다이아몬드의 중량은 캐럿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캐럿(Carat)"의 어원은 캐럽나무의 씨앗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1캐럿이 0.2g으로 규정되지 않았을 당시에는 규격화된 무게가 없어서 캐럽나무의 씨앗으로 무게를 측정했기 때문입니다.

흔히 요즘 우리가 말하는 1부 다이아몬드는 0.1캐럿을 말하며, 1캐럿은 10부 다이아몬드 입니다. 컬러, 투명도, 컷에 따라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달라지지만 동일한 조건이라면 중량에 따라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크게 달라집니다. 커다란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높은 이유로는「자연적으로 생성될때 크기가 큰 다이아몬드는 희소가치」가 높고, 「높은 휘광성」을 가지고 있어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직경 X 직경 X 높이 X x0.0061 = 다이아몬드 추정 중량

위의 공식은 다이아몬드의 중량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기본적인 공식이며, 최근에는 전자저울등을 이용하여 보다 쉽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나) 투명도(Clarity)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란 다이아몬드의 내부에 잔재해 있는 내포물의 여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가 탄소로 깊은 곳에서 높은 압력으로 오랜세월을 지나 자연적 생성이 되었다지만, 다이아몬드의 내부가 완벽하게 깨끗한 다이아몬드는 희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다이아몬드의 투명도(Clarity)에 영향을 주는 커다란 요소로 두가지가 있는데, 「표면에서 긁힘과 같은 표면상의 특징인 블레미시(blemish)」및 다이아몬드의「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내포물(inclusion)」의 질과 양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다이아몬드가 1CT 이하일 경우 VVS1 등급을 선호하고, 1CT 이상의 경우 FL / IF 등급의 최상급의 품질을 선호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등급의 다이아몬드는 극히 희귀하고, 가격이 매우 높아 소유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외형상 결함이 보일 정도가 아니면 용도나 경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등급의 다이아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아래의 다이아몬드 투명도 평가는 전문 감정사가 감정하기 좋은 환경에서 10배율의 확대경을 이용해 감정하는 기준으로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G.I.A 기준, 내포물의 위치, 크기, 갯수, 성질에 따라 나눈 것입니다.
 
구분 내용
FL(Flawless) 흠(Flaw)이 전혀 없다(less)는 뜻의 최상의 등급으로 숙련된 감정사가 10배로 확대했을 때 어떠한 종류의 내포물도 외부 블레미쉬도 없을 때
IF(Internally Flawless) 내포물은 없으나 가벼운 표면상의 블레미쉬가 있는 다이아몬드의 등급
VVS1, VVS2 (Very Very Slightly Included) 숙련된 전문가가 10배로 확대했을 때 보기 힘든 내포물이 있는 등급
VS1, VS2 (Very Slightly Included) 10배로 확대했을때 비교적 명료한 내포물이 있을때
SI1, SI2 (Slightly Included) 10배로 봐서 아주 보기 쉬운 내포물이 있을 때
I1, I2, I3 (Imperfect) 10배로 확대해서 현저하고 육안으로도 보인는 내포물이 있을 때


다) 색상(Color)
다이아몬드는 우리가 알고 있는것 보다 더욱 많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투명에서 엷은 갈색, 황색, 회색 빚을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가 보편적인 컬러 입니다. 그 외 짙은 황색/갈색/회색/청색/녹색/분홍색/적색/의 다이아몬드 경우 팬시 컬러다이아몬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짙은 청색 및 핑크, 적색 등의 다이아몬드 보다 무색에 가까운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높은 편이며, 팬시컬러를 가진 다이아몬드중에서는 희소가치 높은 다이아몬드만 높은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일반적인 컬러를 가진 범위안에 있는 다이아몬드 경우 G.I.A(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미국 보석협회)기준으로 비교석(Master stone)과 비교하여 완전한 무색의 "D"에서 엷은 황색의 "Z"까지 2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팬시컬러의 경우 위의 색상컬러중 "Z"보다 짙을 경우 팬시컬러 다이아몬드로 별도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라) 연마(Cut)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4가지중 유일하게 사람이 관여하는 부분이 연마(Cut) 입니다. 연마는 어떤방식으로 가공하느냐에 따라 무게(Carat), 투명도(Clarity), 색상(Color)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데요.

이러한 커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이아몬드의 컬러를 향상시키고, 내포물을 보이지 않게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가공된 다이아몬드는 세밀하게 확인해보면 무조건 연마흔적을 볼 수 있고, 이러한 흔적의 강약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숙련되고, 훌륭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연마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변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리기위해선 연마하는 사람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는 황금비율에 가깝게 다이아몬드를 가공해야 하며, 다이아몬드 가공시 약간의 중량을 손실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를 연마할때에는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무게(Carat), 투명도(Clarity), 색상(Color)에 최대한 긍정적 효과를 주며, 상업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 최근에는 다이아몬드의 주요 평가 요소 4C중에서 컷이 다른 요소들에 비해 무척 높은 중요도로 부각되고 있으며, 가장 큰 이유로는 다이아몬드에서 발생하는 고유의 영롱한 빛이 바로 컷에 의해 좌주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귀금속 명장이 가공한 다이아몬드와 일반 기술자가 가공한 다이아몬드가 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이러한 부분들은 다이아몬드 주요 평가요소인 4C 처럼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프로포션(proportion) 및  피니쉬(symmetry & polish)로 분류하여 평가하기도 합니다. 프로포션(proportion) 등급을 결정하는 구성요소로는 크라운 각도(Crown angle) / 테이블 사이즈(Table size) / 깊이(Total depth) / 파빌리언 깊이(Pavilion depth) / 큐렛 사이즈(Culet size) / 거들 두께(Girdle thickness) /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평가후 등급을 결정하게 되며, 피니쉬(symmetry & polish)는 대칭성 연마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다이아몬드는 위의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등급이 나뉘어지고, 이렇게 등급을 받은 다이아몬드는 GIA와 같은 공인된 다이아몬드 감정평가소의 감정서에 상세하게 기재되고 있습니다.

2017/06/22 23:05 2017/06/22 23:05
제품상담 및 방문예약 상담